민  중  극  단 Minjung Theatre Company

연 극 서 적  안 내

 

 연극 연출의 이론과 실제
 정진수 저

 연극의 이해
 정진수. 김동욱 공저

 목차

 차례

 책 머리에

 책 머리에

 제 1 부 연출의 역사와 이론

 제 1 부 희곡과 공연의 이해 : 정진수

 1. 고대와 중세의 연출.............................15

 1. 희곡과 공연의 특성.........................9

 2. 르네쌍스에서 18세기까지의 연출..........17

 2. 희곡과 공연의 본질.........................17

 3. 19세기의 연출.....................................32

 3. 희곡의 요소....................................36

 4. 현대의 연출........................................47

 4. 희곡의 형태....................................51

      처음으로            ◎  알림판

 제 2 부 연극 연출의 실제

 5. 희곡과 공연의 양식..........................60

     인사드림             ◎ 자유게시판

 1. 작품의 선택과 해석..............................87

 6. 공연의 요소.....................................66

     극단소개

 2. 연습준비/디자이너들과의 작업..............111

 7. 희곡과 공연의 비평..........................90

     공연연보

 3. 연습/배우들과의 작업...........................134

 8. 현대연극의 의미..............................103

     회원소개

 4. 다지기 연습.........................................180

 제 2 부 현대연극의 전개 : 김동욱

     서울의 행사장

 5. 공연준비와 공연...................................188

 1. 20세기 초기의 연극(1875-1915).........133

     지방의 행사

 제 3 부 연출의 특수문제

 2. 양차대전 사이의 연극(1915-1945)......160

     전국의 극장, 극단, 연극관련 기관 링크

 1. 중앙무대와 돌출무대의 연출..................195

 3. 전후의 연극(1945-1968)....................180

     전국의 연극관련 대학교 링크

 2. 군중장면의 연출....................................208

 4. 최근의 연극(1968-현재).....................204

     전국 연극제 개최지역

 3. 거리극(street theatre)의 연출.................213

 부록 : 연극론

     전국의 연극관련 행사

 4. 퍼포먼스(performance)의 연출...............223

 1. 20세기 말의 한국연극 : 김미도............225

     서울 연극제

 5. 오페라 연출..........................................269

 2. 21세기 연극의 전망 : 김방옥...............234

     남도의 영호남 연극제

 6. 뮤지컬의 연출.......................................280

 3. 새천년의 연극 : 이안 허버트(한은숙 역)....242

    한국연극지에 실린 정진수의 글 제목

 참고서적

 4. 한국연극과 문화정책 :정진수...............259

     정진수 작, 역, 연출작품명

 

 5. 동양연극의 전통과 미학 :고승길...........286

     성균관대 부설 공연 영상 문화 연구소

 

   "현대 연극의 이해"  정진수 저. 도서출판 예음

  "브로드웨이 뮤지컬" 정진수 편 역. 도서출판 예음

  
   △ 제가 가지고 있는 정진수선생님의 사진이 모두 프로그램        에 있는 것 뿐입니다. 언제가 될 지, 사진을 손에 넣게 될        경우 이 홈페이지를 사진으로 더 좀 재미있게 꾸밀 수도        있음을 희망합니다. 방문자들께서 관심을 가져준다면 그        리 먼 훗날의 일도 아니겠지요?

 6. 일본의 현대연극 : 오오자사 요시오(송선호 역)..297

     성균관대 예술학부 연기예술학 Home

 7. 연극평론에 대한 태도 : 연극예술까들에게 바란다 : 김윤철..310

     세계 연극제

 8. 연출을 어떻게 분석할 것인가 : 권현정.......318

     마당 99 과천 세계 공연예술제

 9. 연기훈련이란 무엇인가 : 윤광진........325

     서울의 극단 연락처

 10. 연극의 치료적 활용 : 송종용............332

     전국 각 지역 극단 연락처

 11. 공연예술 관객의 이해 : 필립 코틀러. 요한 셰프(이용관 편역) ..... 345

     전국 각 지역 극장 연락처

 12. 연극과 경영 : 홍영주........................367

  

 13. 연극과 영화의 이야기 형식 : 집약희곡에서 고전적 내러티브로 : 김용수......375
 

 
   연극의 이해

   [ 책 머리에.]

 지금 영상 매체의 급속한 발달로 말미암아 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의 시대는 과거에는 상상할 수 없는 생활과 사고의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이 같은 변화 속에서 연극 예술은 도태되거나 아니면 급속히 쇠퇴할 것이라는 위기감이 지난 세기부터 끊임없이 제기되어 왔다. 그러나 오늘의 결과는 어떠한가?

 연극을 포함한 공연예술은 수공업적 생산방식에 의존할 수밖에 없고 관객과의 직접적인 만남에 의해서만 소비(감상)행위가 이루어 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대량 생산, 대량소비와 이에 따른 생산비의 천문학적 증가와 소비자 가격의 파격적 인하가 가능한 매스미디어와의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없으리라는 예언은 여지없이 빗나갔다. 적어도 선진국에 있어서 공연예술은 유사 이래 최대의 르네상스를 구가하고 있다. 대도시는 물론 중 소 도시들에서도 일급의 공연예술 작품들이 연중무휴로 공연되고 있으며 세계 도처에서 베풀어지고 있는 각종 공연예술 축제들에 무수한 인파가 몰려들고 있다.

 기술이 고도로 발달할수록 인간의 상호 접촉 욕구는 오히려 증가한다는 미래학자 존 내스빗의 "high tech, high touch" 의 이론을 들먹이지 않더라도 인간과 인간의 직접적 만남은 사회가 고도로 기계화, 정보화되어 갈수록 더욱 소중한 가치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서양의 경우만 놓고 보아도 과거 2,500여 년의 역사를 지닌 연극 예술에는 고도로 농축된 인간의 체험이 담겨 있으며 유구한 인문학의 전통이 깔려 있다. 이 같은 뜻에서 연극 예술은 다만 공연예술 작품으로서 감상하는 데서만이 아니라 대학의 교양 교육으로서도 심대한 의의를 지닌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전국의 주요 다학들에서 "연극의 이해" 가 교양 과목으로 채택되어 매년 수많은 학생들이 수강하는 인기 과목으로 부상한 지 오래다. 그러나 단 1학기의 수업으로 끝나는 "연극의 이해" 과목을 효과적으로 강의하기 위한 어느만큼의 통일성 강의법과 이에 입각한 교재를 개발하려는 노력은 별반 이루어지지 못한 실정이다. 이를 감안하여 이번에 새로 쓰여진 이 교재는 연극 예술에 대한 포괄적이면서 체계적인 이해를 심기 위하여 희곡과 공연에 대한 개론적 서술을 바탕으로 하면서 현대 연극사의 발자취를 간추려서 연극에 대한 학생들의 지식이 공허한 이론적, 개념적 이해에 머물지 않도록 하였다.

 아울러 학생들의 이해의 지평을 넓히고 관심의 영역을 좁히기 위하여 특별히 부록을 따로 만들어 국내외의 저명한 필자들의 다양한 연극론을 함께 실었다. "연극의 이해" 강의가 일방적인 지식의 전달만이 아니라 학생들로 하여금 자유롭고 활발한 토론의 시간이 될 수 있도록 여기에 글을 내주신 필자분들에게 감사드리며 이 책이 발간될 수 있도록 해주신 출판사에 대하여도 감사를 드린다.

 부족한 대로 이 책이 부디 교재로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기를 바라며 아울러 교재 목적뿐 아니라 일반 교양도서로서도 연극 현장에서 종사하는 예술인과 일반인들에게 더러 참고가 되기를 바라며 이 책의 내용에 대하여 좋은 의견을 주시면 매년 재판을 발행할 때마다 수정 보완하여 더욱 알찬 내용이 되도록 다듬어 나갈 것을 다짐 드린다.

 2000년 7월
 정진수, 김동욱

 

        위로 올라 갑니다.

 

                                       위로 올라 갑니다.

 Minjung  Theatre  Compa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