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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균관 대학교 일반 대학원 "공연예술 협동과정"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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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공연예술 협동과정 설립 배경 및 약사

 
성균관 대학교 공연예술 협동과정은 교육부의 권장에 의해 1995년도에 일반 대학원에 개설된 총 9 개의 협동과정 중의 하나로 출발하였다. 협동과정은 본교에 이미 개설되어 있는 학과들이 연합해서 새로운 전공분야를 창설하여 변화하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것으로 공연예술 협동과정은 연극, 무용, 음악 등 3 개 예술 장르로 구성된 공연예술을 통합적으로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설립 당시 본교에는 3 개 공연예술 분야 중 무용학과만이, 그 것도 학부과정만 개설되어 있을 뿐이었으나 국문, 영문, 불문, 독문학과에 재직 중인 전임교수 가운데 희곡문학전공 교수들과 직. 간접적인 연관이 있는 미술학과와 의상학과의 교수들이 뜻을 모아 본 협동과정을 설립하기에 이르렀다. 이상 7 개 학과가 연합하여 공연예술 협동과정을 설립하여 첫 해에 석사과정으로 13 명의 입학생을 받아들여 운영을 시작하였는데 함께 개설된 9 개 협동과정 중에서 가장 경쟁률이 높은 인기학과로 부상하였다. 첫 해에 정원 10 명을 배정 받았으나 타 협동과정의 경우 정원 미달 사태가 발생하여 추가로 정원을 배정 받아 13 명을 선발하였던 것이다.
그러나 1996년부터 교육부는 각 협동과정 별로 정원을 책정하면서 모든 협동과정의 정원을 5 명으로 제한하였다. 이 때문에 본교의 공연예술 협동과정은 입시경쟁이 치열해 져서 응시 기피 현상마저 빚어지기도 했다. 더구나 참여학과 중 무용학과는 아직 대학원이 개설되어 있지 않은 관계로 응시자의 상당수가 무용전공에 치우친 경향을 보이기도 했다. 정원이 불과 5 명에 그친 관계로 대학 당국도 협동과정에 대한 지원에 한계를 느껴 공간 배정에 있어서 단독 과 사무실조차 마련해 주지 못하고, 교과목 개설 등에 있어서도 단 4 개 과목만 자체 개설토록 하는 등 인색할 수밖에 없었으며 7 개 학과가 협동하여 개설한 학과이기 때문에 학생들은 소속감을 느끼지 못하는 등 부분적으로 파행교육이 몇 해 동안 이루어져 왔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본 교가 연구중심 대학으로 방향을 설정하고 대학원 교육을 적극 육성하기로 방침을 정하면서 2000 학년도 부터는 교육개혁 차원의 대학원 지원교육이 실천에 옮겨져 공연예술 협동과정의 비약적 발전이 예견되며 교과편성과 정원 조정 등 이미 확정된 개선 현황은 아래에 담겨 있다.
 

 2. 대학원 소개 및 세부전공 소개

 
공연예술 협동과정은 석사과정(정원 : 20 명)과 박사과정(정원 : 6 명)으로 나누어지며 무용학과, 국문학과, 영문학과, 불문학과, 독문학과, 의상학과, 미술학과 등 7 개 학과의 참여로 출범하였으나 2000 학년도 부터는 노문학과, 디자인학과, 영상학과, 경영학과, 신문방송학과 등 5 개 학과가 추가되어 모두 12 학과가 참여하는 대단위 협동과정으로 발전했다. 아울러 참여교수도 늘어났다.
공연예술 협동과정의 입학자격은 일반 대학원과 같으며 매년 전기(10월 특별전형, 11 월 일반전형)와 후기(5 월)로 나누어 모집하고 석. 박사 공히 입학시험에 필답고사는 없으며, 학부 및 대학원 성적과 연구계획서, 구술시험에 의해서 선발한다. 전형방법은 특별전형과 일반전형으로 구분하여 시행되는데, 특별전형은 경력 중심으로 선발하여 일반전형은 학력 중심으로 선발한다. 수업은 주간에 행해지며 석사과정은 24 학점, 박사과정은 36 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논문제출 자격을 취득하며, 논문제출에 앞서 외국어 시험과 종합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학위는 석사의 경우 공연예술석사, 박사의 경우 공연예술 박사를 수여한다.
공연예술 협동과정의 세부전공은 다음과 같다 : 공연예술(연극, 무용, 음악 장르 중 택일도 가능) 이론, 역사, 제작, 기획, 홍보, 경영, 관객과 사회의 연구 및 창작(극작, 연출, 연기, 디자인 등) 발표에 따른 연구도 포함된다.
 

 3. 교육목표 및 미래의 비전

 
공연예술 협동과정의 교육목표는 개별 공연예술(연극, 무용, 음악) 또는 공연예술 전반에 관한 전 영역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우리나라 공연예술의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21 세기는 인간 상호간의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며, 공연예술의 장르간의 경계가 더욱 좁혀지거나 아예 허물어지는 시대로 변천할 것이 예상 되므로 공연예술의 각 분야에 종사하는 예술인들이 어느 때 보다도 한 울타리 안에서 공동연구와 창작에 임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 같은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설립된 성균관 대학교의 공연예술 협동과정은 예술 전공 학과만이 아니라, 어문학부, 인문학부, 사회과학부와 경영학부까지 참여하는 대단위 협동과정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으며 현재 설립되어 있지 않은 핵심 관련전공을 예술학부 내에 신설할 것을 추진 중에 있다. 일차적으로 2001학년도에 연기예술학과를 신설한 데 이어 최단 시일 내에 음악관련학과 또한 신설할 예정으로 있다.
또한 대학권과 상호 연계되어 설립된 공연. 영상 문화 연구소 역시 재학생과 국내의 학자들이 함께 참여하여 21 세기 공연예술의 위상을 높이는데 중심적인 역할을 자임하는 세계적인 연구소로 발전해 나갈 것이다. 연구소를 통한 이론개발의 작업 못지 않게 창작활동 또한 적극 지원하기 위하여 장차 공연예술 센터를 건립하여 대학 내에 상주하는 전문 공연예술단체를 설립, 운영하는 것도 학내의 여건이 무르익는 대로 추진이 가능할 것이다. 1998년에 설립한 공연예술 협동과정 부설 성균관 대학 극단을 모태로 하여 전문 레퍼토리 극단을 육성하며 이어서 무용단, 오케스트라, 국악 관현악단 등의 설립도 정기적 계획 아래 추진할 수 있을 것이다.
 

 4. 학과 개설 과목 안내

 1) 석사과정 전용과목
 
○공연예술론 / Theory of Performing Arts
아리스토텔레스로부터 현대의 포스트모더니즘에 이르기까지 공연예술에 관한 미학적 이론들을 개괄적 수준에서 이해토록 한다.
 
 ○무대연출론 / Advanced Stage Direction
연극, 무용, 음악극 작품의 연출기법을 습득하는 고급 실습과정으로서 학생들은 학기말에 그들이 선택한 짧은 공연예술 작품을 무대공연의 형식으로 발표해야 한다.
 
 ○공연예술 특수 연구 1 / Special Topics in Performing Arts 1
 공연예술의 여러 부분들 가운데서 학생들이 그들의 요구에 알맞은 연구주제를 선택하여 교수의 지도 아래 공동연구를 행한다. 창작작업도 연구주제로 선정할 수 있다.
 
 ○공연예술 창작 실습 1 / Creative Exercise in Performing Arts 1
 아이디어의 발상에서부터 마지막 무대공연에 이르기까지 학생들은 제작의 전 과정을 경험하며 특정한 역할을 맡아서 공연의 전 과정에 직접 참여해야 한다.
 
 ○공연예술 경영 세미나 1 / Seminar in Performing Arts Management 1
정규 교과목에서 다루지 않는 예술경영에 관한 세미나 또는 개별 연구
 
 2) 석사. 박사과정 공통 과목

 
○한국공연예술사 / History of the Performing Arts in Korea
한국공연예술의 변천 과정을 주요 경향별로 살펴 나가되 사회, 정치 및 경제적 발전 과정과의 연관 속에서 고찰한다.
 

 ○세계음악사 / History of the World Music
10 세기부터 현재까지의 서양음악의 역사와 이론적 개념들을 고찰하는 가운데 주요 작품들의 연구를 통하여 형식적, 양식적 문제들과 역사적, 문화적 바탕 속에서 대두하는 특수한 개념들을 이해토록 한다.
 

 ○공연작가 연구 1 / The Study of Major Performing Artists 1
학생들은 그들의 특정한 관심영역 중에서 현대의 주요 공연예술인 한 사람을 극작가, 연출가, 안무가, 작곡가, 이론가 또는 배우, 무용수, 연주자 가운데서 선정하여 집중적인 연구를 수행한 뒤 기말에 결과를 제출하여야 한다.
 

 ○공연예술 세미나 1 Seminar in Performing Arts 1
독자적 연구 능력이 있는 학생들로 하여금 담당교수의 지도 아래 공연예술의 특수문제에 대한 과제 수행 및 연구를 하도록 한다.
 

 ○공연예술 단체의 조직과 운영 / Organizations and Management for Performing Arts
공사립 공연예술 단체의 조직과 운영에 따르는 제반 문제를 분석하는 가운데 예술적 정책, 기금모금 및 인사관리 등의 문제를 중점적으로 고찰한다.
 

 ○공연예술 특수 연구 2 / Special Topic in Performing Arts 2
공연예술 특수 연구 1의 계속
 

 ○공연예술 법제 정책 연구 / Government Policies of Performing Arts in Korea
1946 년 정부수립 이후 한국에서의 공연예술 활동에 대한 정부의 입법과 정책에 따른 제 문제를 사회 정치적 변화와 관련하여 고찰한다.
 

 ○현대 한국 공연예술 연구 / Modern Korea Performing Arts
현대 한국 공연예술의 주요 주제, 흐름, 형식을 고찰하는 가운데 한가지 주제를 정하여 기말에 논문을 제출한다.
 

 ○현대 음악론 / Modern Music
1900 년 경부터 현재까지의 음악의 역사와 이론을 집중적으로 고찰하는 가운데 특히 오페라 상연방법에서 일어난 혁신적인 개혁에 주목한다.
 

 ○공연예술 창작실습 2 / Creative Exercise in Performing Arts 2
공연예술 창작 실습 1 의 계속
 

 ○공연예술과 영상 / Performing Arts & Media Arts
매체 예술의 원리와 기법을 공연예술 창작에 적용하고 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
 

 ○공연예술 경영 세미나 2 / Seminar in Performing Arts Management 2
정규 교과목에서 다루지 않는 예술경영에 관한 세미나 또는 개별연구
 

 ○공연예술 비교연구 / Comparative Study of Performing Arts
공연예술의 역사에 있어서 장르간의 상호영향을 역사적으로 고찰하는 가운데 특히 20 세기 전반의 한. 일 간의 문화적 영향 관계에 주목한다.
 

 ○극장 설계론 / Theatre Planning & Programming
무대와 객석간의 관계, 다양한 무대설비의 기능과 특성 및 관객편의 시설과 제작 설비 등의 검토를 통해서 극장설계의 여러 모형을 탐구한다.
 

 ○현대 희곡론 / Studies in Modern Drama
입센부터 브레히트에 이르기까지 현대 주요 극작가들의 대표작들을 희곡의 양식의 변천에 주목하며 분석하고 그 것이 공연의 양식과 방법에 미친 영향을 살펴나간다.
 

 ○공연예술 방법론 1 / Research Methods in Performing Arts 1
문자 텍스트에만 의존하는 문학과 달리 공연예술은 음악, 무용, 빛과 색, 질감과 소리 등의 복합적인 전달수단에 의존하며 일회적이라는 특성 때문에 전혀 다른 연구방법론을 요구한다. 따라서 본 과목은 종전의 연구방법 외에 근래에 대두한 기호학, 독자반응이론 등과 같은 최근의 연구성과들을 통하여 연구방법론을 모색한다.
 

 ○공연예술 연구 방법론 2 / Research Methods in Performing Arts 2
공연예술 연구방법론 1의 계속.
 

○공연예술 특수연구 3 / Special Topic in Performing Arts 3
공연예술 특수연구 2의 계속
 

○공연예술 특수연구 4 / Special Topic in Performing Arts 4
공연예술 특수연구 3의 계속
 

○세계 공연예술사
 

○공연예술 특강
 

3) 박사과정 전용과목


○공연예술과 사회 / Performing Arts & Society
역사적으로 공연예술과 사회와의 상관관계를 고찰하는 가운데 특히 현대의 민주적 도시 사회 속에서 양자가 서로의 발전에 어떻게 기여해 왔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공연예술 세미나 2 / Seminar in Performing Arts 2
공연예술 세미나 1의 계속
 

○공연예술 작가연구 2 / The Study of Major Performing Arts 2
공연예술 작가연구 1의 계속
 

○공연예술과 교육 / Performance Arts & Education
초, 중, 고등학교에서의 공연예술 제작에 따른 방법과 과정에 대한 연구
 

5. 학과 연혁


○95 년 9 월 ~ 95 년 12 월
연출 - 안무 워크숍, 공연 - 북촌 창우극장, 외부극단 배우 초청
 

○95 년 8 월 ~ 96년 3 월
대학원 공동연구 장학금 지원 연구 "전국 문화 예술 회관 운영에 관한 연구" 진행
 

○96 년 2 월
<제 1 회 공연예술 열린 강좌 "한국연극 어디까지 왔나?"> 기획, 진행
 

○96 년 4 월
프랑스 연극학자 '미셸 꼬르뱅' 초청강좌
 

○96 년 7 월 ~ 8월
<제 2 회 공연예술 열린 강좌 "예술 경영의 이론과 실제"> 기획, 진행
 

○96 년 8 월 ~ 97 년 3 월
대학원 공동연구 장학금 지원연구 "각국 연극 페스티벌 운영 특성에 관한 연구" 진행
 

○96 년 9 월 12 월
공연 - 영상 워크숍, 동숭아트 센터 소극장 공연
 

○97 년 2 월
<제 3 회 공연예술 열린 강좌 "예술 경영의 이론과 실제 2"> 기획, 진행
 

○97 년 6 월
퍼포먼스 워크숍, 동숭아트 센터 열림터 공연
 

 ○97 년 8 월
<제 4 회 공연예술 열린 강좌 "달아나는 공연예술의 경계를 찾아..."> 기획, 진행
 

○98 년 2 월
<제 5 회 공연예술 열린 강좌 "축제 - 축제의 기능과 운영"> 기획, 진행
 

○98 년 9 월
성균관 대학 극단 창단. 성균관 대학교 600주년 기념 공연
제목 : "나는 누구냐", : 국립극장 대극장
 

○99 년 5 월
성균관 대학 극단 공연
제목 : "나는 누구냐", 장소 : 정동문화예술 회관, 대구 문예회관
 

○99 년 12 월
퍼포먼스 워크숍, "매비우소", 창무 포스트 극장
 

○2000 년 4 월
<제 6 회 공연예술 열린 강좌 "배우예술, 그 빛과 그림자"> 기획, 진행
 

○2000 년 9 월
'성균관 대학교 공연예술 연구소' 설립 인가
 

○2000 년 12 월
'성대 대학원 공연예술 협동과정 동문회' 발족
 

○2001 년 12 월
'성대 대학원 공연예술 협동과정 학생회' 발족
 

○2002 년 5 월
'대학로 문화 축제' 기획,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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