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jung Theatre Company

 한국 연극협회 정관 개정의 방향

 취 지

이번 협회의 정관 개정의 기본 방향은 협회 운영을 보다 민주적으로 하기 위하여 본부협회의 기능을 축소하고 전 연극인이 고르게 협회 운영에 참여토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우선 지방 연극인들의 권익 향상을 위하여 모든 지회장을 당연직 이사로 협회 운영에 참여토록 할 것이며, 유명무실한 분과위원회를 폐지하는 대신 장르별(극작, 연기, 연출 등)단위 협회에 많은 권한을 위임하고자 하였다. 회원의 입회도 각 지회 및 단위 협회에 권한을 대폭 위임하였으며, 징수된 회비도 본부 협회는 30%만 협회 운영에 쓰고 나머지는 지회와 단위 협회에 배분키로 하였다.
지방자치의 정신에 부응하여 모든 지회의 운영은 지회가 독자적으로 결정하고 집행하되, 전국 연극협회 지회 운영의 일관성을 위하여 지회의 임기, 선출방식 및 회원 입회 절차 등에 관하여는 본부 협회 이사회의 결정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단위 협회에 관하여는 본부 협회가 일체 간섭하지 않는다. 다만 년 회비를 대리 징수하여 배분하는 업무만을 맡는다.

 
 1. 서울지회 분리 독립과 관련하여


제 2조(소재지) 중에서 "단, 서울특별시 협회는 본부협회가 겸할 수 있다."를 새로 선출된 이사장은 소속 지회의 장을 겸하며 함께 선출된 이사를 포함하여 지회지부 운영 규칙에 의하여 지회 임원진을 구성한다. 단, 지방회원이 이사장으로 선출되었을 경우에는 서울 출신 부이사장이 당연직 서울지회장과 상근 부이사장을 겸임하여 본부를 서울에 두고 통상업무를 총괄토록 한다." 로 개정
 


설명 : 먼저 서울지회를 본부협회와 완전 분리할 경우 자칫 본부협회가 무력화될 수 있으며, 나아가서 서울지회와 대립 또는 마찰을 빚어 연극계의 결집력을 저해할 수 있기 때문에 서울출신 회원이 이사장으로 뽑혔을 경우에는 당연직으로 서울지회장을 맡도록 할 것이며, 지방출신 회원이 이사장으로 뽑혔을 경우에도 같은 논리로 소속 지회장을 겸임토록 해야 이사장이 실권을 행사할 수 있다고 본다.
 

2. 회원자격과 관련하여


제 5조(회원자격) 중 "본 협회는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본 협회의 목적 및 사업에 찬동하는 연극예술인 및 이들이 조직한 연극단체로서 구성한다."에서 "이들이 조직한 연극단체"를 삭제하여 회원은 연극예술인 개인으로 한정하도록 개정.
 


설명 : 개인과 단체를 모두 회원으로 하였을 경우 회원의 성격 규정이 애매해지기 때문에 회원은 개인에 한정한다. 극단은 종전처럼 "회원단체" 라고 표기하는 대신 "소속단체" 라고 표기한다. 따라서 단체는 회원이 아니기 때문에 극단의 대표자격으로 투표권을 행사할 수 없으나 단, 서울지회의 2,000명이 넘는 회원들이 총회를 열어 대의원을 선출하는 일이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서울의 극단 대표들에게만 예외적으로 현행처럼 대의원 자격을 부여하여 1표씩의 투표권을 행사하도록 한다. 단, 소속극단의 자격 요건을 새로 고쳐서 현행 정회원 10인 이상을 단원으로 확보해야 하는 것을 5인 이상으로 완화하되 매년말까지 본인이 직접 본부협회 구좌로 회비를 납부하지 않을 경우 그 다음해에는 자동적으로 회원의 자격이 정지되며 미납회비를 완불해야만 그 다음 다음해부터 회원자격을 회복하도록 하는 등의 엄격한 회원규정을 서울지회 규약에 반영토록 함으로 선거 목적으로 회원이 이용되는 폐해를 방지해야 한다.
 

3. 협회 임원구성에 대하여


제 10 조(임원)의 임원 구성을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1. 이사장 1인
2. 부이사장 2인(서울, 지방 각 1인)
3. 이사장 추천 이사 4인 ~ 6인
4. 전국 15개 지회장 당연직 이사(이사장겸 지회장 1인 제외)
5. 단위협회장 추천 이사(8 ~ 10명 예상)
6. 감사 2인
7. 운영자문위원 약간명
8. 고문 약간명

 


설명 : 기존 정관의 부이사장 3인을 2인으로 줄이며 (이사 수효가 대폭 늘게 되어) 선출 이사 제도를 폐지하는 대신 전국의 16개 지회장을 당연직 이사로 추대하며, 분과위원회를 폐지하는 대신 단위 협회의 참여를 통하여 협회가 명실상부하게 전국의 연극인들의 여론을 민주적으로 수렴하는 기구가 되도록 하기 위하여 단위 협회장이 추천하는(자천도 가능) 인사를 당연직 이사가 되도록 한다. 현재 배우협회, 연출가협회, 극작가협회, 평론가협회, 무대미술협회 등이 조직되어 활동중인데 여기에 향후 공연장협회, 연극기획자협회, 뮤지컬연극협회 등이 새로 조직되어 있거나 조직하게 되면 협회 이사회에 참여할 수 있을 것이다. 단, 단위협회는 전국적인 조직을 갖춘 협회이어야만 단위협회로 인정받을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아동청소년 연극협회(ASTEJI)와 국제극예술협회(ITI) 등도 단위 협회와 마찬가지로 이사회에 참여토록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협회 이사회가 구성될 경우 이사장단 3인, 이사장 추천이사 4 ~ 6인, 전국 지회장 15인, 단위협회장 8 ~ 10인 등 총 30여명으로 이사회가 구성된다.

 

 4. 제 11조(선출)와 제 14조(직무수행)에서 선출방법은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부이사장은 현행처럼 총회에서 선출하고 단위 협회장 추천 이사는 단위 협회 이사회에서 추천하며(임기중 교체가능) 전국 지회장 당연직 이사는 총회 후 1개월 이내에 지회 총회를 열어 새로 선출될 지회장으로 한다. 단, 부이사장(서울과 지방 각 1인)은 현행처럼 협회 총회시 이사장 후보와 런닝 메이트로 출마토록 하여 이사장 당선 후 자동 당선되며 이사장 후보가 당선 후 함께 일하기 위하여 추천한 이사 4 ~ 6인도 역시 자동 당선된다. 감사는 모든 이사장 후보들로 하여금 2인씩 사전에 추천토록 하되 총회에서 차점으로 낙선한 이사장 후보가 추천한 2인을 추인하여 선임한다.
 

5. 대의원 선출에 관하여

 
제 18조(구성)에서 대의원 선발 방법은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1. 임원(이사장, 부이사장, 이사,  감사)
2. 서울을 제외한 전국 각 지회 각 5인과 회원 30명 초과시 매 30명당 1인씩의 대의원을 추가 배정한다. 대의원의 선출은 총회 20일 전까지 현 지회장 책임하에 광역시 도 협회 지회 총회를 열어 협회 정회원 가운데서 선발한다. 이 대의원 선발총회에서 총회후(1개월 이내)개최될 지회장 선거에 출마할 후보를 등록받아 확정하고 후보자 소견발표를 가진다. 단, 회원수가 30명에 미달하는 지회의 대의원 배정은 3명으로 한다.
3. 서울의 소속극단(당해년도 회비를 전년도 말까지 완납한 정회원 5인 이상을 확보한) 대표
4. 단위 협회는 역시 총회전 20일까지 협회장 책임하에 총회를 열어 각 5명의 대의원을 선출한다. 단, 한국연극배우협회는 회원수를 감안하여 대의원을 15명 배정한다
.
 

 
설명 : 전국의 회원들이 모두 참가하는 직접 선거는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크므로 가장 민주적인 간접선거 방식으로 대의원 제도를 만든 것으로 전국 지회에 회원수에 비례하여 대의원을 배정하였고 아울러 직능 대표 또한 선거에 참여할 수 있도록 각 단위 협회에 대하여 5인씩의 대의원을 배정하였으나 배우협회는 회원수가 많아 특별히 3배수를 배정하였다. 그리고 이번 정관 개정에서 전국의 지회장 선거를 총회후로 연기하였는데 현행처럼 총회전에 치를 경우 선거가 파열되고 따라서 연극계의 분열상을 초래할 것을 우려하여 총회후로 연기하였다.
 

 6. 이사회 소집에 대하여

 
제 23조(소집)에서 이사회는 매월 정례적으로 개최토록 하였으나 개정안에서는 이를 격월로 고치며 이밖에 이사장이 필요할 때나 재적이사 과반수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임시 이사회를 소집하도록 했다. 단, 각 지회는 자체 규정에 의거하여 매월 정례 이사회를 열 수 있을 것이다.
 

7. 분과위원회에 관하여


제 6 장 분과위원회는 모두 폐지하며 종전 분과 위원회의 기능을 단위 협회가 맡도록 개정한다. 단 모든 단위 협회는 전국 조직이어야 협회로서 인정받을 수 있다. 따라서 각 단위 협회는 회원에는 서울 뿐 아니라 지방의 회원도 일정 부분 가입되어 있어야 하며 임원도 한 지역에 편중되어서는 안된다. 전국의 연극협회 회원은 누구나 소정의 절차를 거쳐 각자의 기능에 알맞는 단위 협회에 가입할 자격이 있되 회원 1인이 가입할 수 있는 단위 협회는 3개 이내이어야 한다. 회원은 또 2개 이상 단위 협회의 장이 될 수 없으며 3개 이상 단위 협회의 임원이 될 수 없고 반드시 주된 소속단위 협회를 정해야 한다.
 

8. 서울 지회에 대하여


서울지회는 본부협회 이사장이 지회장을 겸하게 될 경우 서울지회 소속 임원들로만 지회 이사회를 구성하며 여기에는 서울출신 부이사장, 서울지회 소속 선출 이사, 서울지회 소속 단위 협회 추천이사 등이 포함된다. 현재 서울지회의 운영규정은 별도로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내년 총회에서 이 개정안이 통과될 경우 그 직후 서울지회 이사회를 소집하여 운영규정을 새로 만들어야 한다.
 

 9. 기타 사항에 관하여.


- 회비 징수는 정해진 년회비를 본부협회가 온라인으로 입금 받아 30%를 공제한 뒤에 나머지를 전국의 지회 및 단위 협회에 배분한다. 나머지 70% 가운데 40%는 소속 지회에 송금하고 30%는 주소속 단위 협회에 송금한다. 소속 단위 협회가 없을 경우는 70% 전액을 소속 지회에 송금한다. 지회는 지회 규약에 의거하여 다시 이를 지부와 일정 비율로 배분한다.

- 회원의 입회는 전국의 지회와 단위협회에 위임한다. 단, 본부 협회가 정관에 의거하여 회원을 징계할 경우 소속 지회와 소속 단위 협회는 이의를 제기할 수 있으나 최종적인 협회의 결정을 따라야 한다. 회원이 입회를 원할 경우 마땅한 소속 협회를 결정할 수 없거나 단위 협회의 가입을 원하지 않는다면 무소속으로 활동을 원하는 지역의 지회에 입회를 신청할 수 있다.

- 회원은 의무적으로 월간 <한국연극>지를 정기 구독해야 한다.
 


전문예술법인 단체 지정육성제도

예술단체 운영 현황


국공립단체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예술단체들은 개인에 의한 임의 단체 형태이다. 임의 단체는 개인의 판단과 능력에 의해 관리되기 때문에 조직 구성이 비합리적이고 재정적 관리가 투명하지 못하다. 결국 영세하고 비전문적일 수밖에 없다.
 

법인화의 필요성


 예술단체들의 기초 관리 기법을 혁신하기 위한 기본조건이 되는 것이 예술단체의 "법인화" 이다. 법인이라 함은 법률의 규정에 의하여 법인격을 부여 받아 권리 의무의 주체가 되는 것을 말하는 데, 예술단체가 법인격을 취득하게 되면, 예술단체는 스스로의 이름으로 재산을 취득 관리할 수 있으며, 사회적인 신용도가 증가하고, 조직의 강화를 도모할 수 있으며, 경리를 명확히 할 수 있다. 우리가 흔히 비영리법인이라고 하는 사단법인과 재단법인을 말하는 것이며, 경우에 따라서는 주식회사 형태의 영리법인도 가능할 것이다.
 


* 구조적 변화를 통한 예술단체 운영의 전문화

* 민간지원의 유도가능성 확대
 

제도 개요


2000년 1월 문예진흥법이 개정되면서 제 10조 [전문예술법인 등의 지정 육성] 조항이 신설되었다. 이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문화예술진흥을 위하여 전문예술법인 또는 전문예술단체를 지정하여 지원, 육성할 수 있다는 것을 내용으로 하며, 이에 따라 전문예술법인으로 지정된 단체는 기부금품모집규제법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기부금품을 공개적으로 모집할 수 있게 된다.
 


○ 문화예술진흥법(2000. 1. 12 개정 공포)

제 10 조(전문예술법인 등의 지정 육성)

1). 국가와 지방자치단체(특별시 광역시 및 도에 한한다.)는 문화예술진흥을 위하여 전문예술법인 도는 전문예술단체를 지정하여 지원 육성할 수 있다. <개정 2000. 1. 12>

2). 제 1 항의 규정에 의하여 지정된 전문예술법인은 기부금품모집규제법의 규정에 불구하고 기부금품을 모집할 수 있다. <개정 2000. 1. 12.>

3). 전문예술법인 또는 전문예술단체의 지정 및 육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국가의 경우에는 대통령령으로, 지방자치단체의 경우에는 조례로 정한다 <개정 2000. 1. 12>

 

◆ 지정범위 ◆


○ 문화예술진흥법 시행령(2000. 10. 10 국무회의 의결)

제 23조의 2(전문예술법인 등의 지정) 법 제 10조 제 3항의 규정에 의하여 국가가 전문예술법인 또는 전문예술단체를 지정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다음 각 호의 법인 또는 단체 중에서 지정하여야 한다.

1). 국가에에서 설치하거나 설립한 공연장 또는 예술단의 운영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법인 또는 단체

2). 법 제 23조 2의 규정에 의한 예술의 전당

3). 기타 공연장 또는 예술단의 운영이나 전시행사의 개최를 주된 목적으로 하는 법인 또는 단체
 

◆ 지정절차 ◆

 
신규지정을 받고자 하거나 재지정을 받고자 하는 자는 정해진 신청서에 구비서류를 첨부하여 지정된 기간 내에 당해 법인 단체의 소재지를 관할하는 시 도지사에게, 문화관광부 소관 단체는 문화관광부 장관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지정신청이 있는 경우, 지정권자는 선정기준에 적합한지 여부를 심사하여 심사의견서를 첨부하여 심사결과를 정해진 기간 내에 신청인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필요한 경우에는 추가로 자료 제출을 요구하거나 관계전문가로 심사위원회를 구성하여 심사를 실시할 수 있다. 이렇게 결정된 법인 단체에 대하여는 지정부에 기재하고 지정증을 교부하며, 이 사실을 관보에 게재한다. 이 경우 지정 유효기간은 2년 이내이다.
 

 ◆ 지원혜택 ◆

 
첫째 : 법인에 대한 지원 등의 용도를 정하여 문화예술진흥기금에 기부하는 경우에는 조세특례제한법 제 73조 제 1항 제 1 호의 규정에 의거 기부금 전액이 손금 산입된다.(민법 및 상법에 의한 법인 모두에 해당). 이 경우 기부절차는 한국문화예술진흥원의 문화예술진흥기금에 대한 기부금관리 규정이 정하는 절차에 따른다. 기부자가 당해 법인에 직접 기부하는 경우는 먼저 법인세법 제 24조 제 1항에 따라 소득금액의 100분의 5, 개인인 경우에는 소득세법 제 34조 제 1항의 규정에 의거 100분의 10범위 내에서 기부할 경우 기부금 전액 손금 인정(민법상 법인에만 해당)을 받을 수 있다.
 

 
둘째 : 공공기금의 혜택으로 국고나 지방비 보조, 소관 공공자금의 지원 및 융자사업을 수행함에 있어 우선적으로 지원될 수 있는 자격이 있다는 것이다. 또한 공연 전시시설 운영자에게는 전문예술법인 단체에 우선적으로 대관될 수 있도록 협조를 당부하고 있어, 여러 기금신청이나 대관 신청시 우선권을 가질 수 있다. 이러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어려운 문화예술단체에게는 큰 제도적 지원일 수 있으며, 또한 그 단체의 예술성을 객관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기회가 아닐 수 없다.
 

 
  <지정시 혜택>
 

 
○ 기부금품에 대한 공개모집
- 문예진흥기금 - 100%
- 직접 기부 - 법인세 5 / 100, 소득세 10 / 100

○ 공익법인에 포함
- 증여세, 상속세 면제

○ 공공자금의 지원 및 융자
- 1000억원의 지식기반서비스산업진흥기금에 대한 융자 혜택
- 문화산업진흥기금 등

○ 국고나 지방비 보조 강화
 

 현재 지정현황(총 73개)

지정권자

 지정법인 단체 수

 민법인  상법인  단체  계
 문화관광부  7  -    7
 서울시  16  10  14  40
 강원도  1  -  5  6

 26

 광주광역시  2  -  4  6
 경상남도  3  -  10  13
 제주도  -  1  -  1
 계  29  11  33  73


법인화의 어려움
 

 
대부분의 예술단체가 임의 단체 형태로 머물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 우리의 법제상 법인격을 취득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현행제도를 보면 법인화는 민법상 주무관청의 설립허가제로 되어 있다. 이 때문에 일반 시민이 법인설립을 신청하는 것은 시간적 절차적으로 번잡할 뿐 아니라 허가기준도 불명확하다. 예술단체를 대상으로 법인화를 하지 못하는 이유를 물어본 조사에서도 예술단체들은 기본경비의 마련(53%)과 법적 처리 절차의 까다로움(21%)을 호소하고 있다. 예술단체의 운영을 합리화하고 예술에 대한 국가 관리나 경영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도 예술단체의 법인화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문제점 및 대안>

 
 홍보부족으로 인한 인지도 저조 - 협회차원의 홍보방안에 포함

 법인화의 어려움

 법인화 과정, 사후관리 등 지원 - 최소경비를 통한 사무국 운영

 관련 프로그램 개발 등 - 예산보고양식 개발 등
 

 협회의 지원 방향

 
법인화에 따르는 재정, 인력의 취약함을 보완하는 사업을 협회차원에서 추진할 필요성이 있다. 법인화 관련 사무국의 운영을 통해, 법인등록에 관한 제반업무를 대행하고, 그밖에 화계처리 등 일반 영세한 예술단체가 자체적으로 수행할 수 없는 업무를 보조한다.
 

 
문예진흥기금 조성
 

 문예진흥기금 관련 현안

 
 ○ 조기 폐지 : 2003년 12월로 제한됨

 ○ 공공기금화 : 모든 기금이 공공기금으로 전환되었으므로 더 이상의 논란 없음

 ○ 기부금품모집규제법 예외규정 폐지 : 항상 새롭게 대두될 수 있는 현안
 

 문예진흥기금 조성 현황

 
 2001년 현재 4,004억원이 조성되어 있으며, 2003년 12월까지 4,500억원의 기금 조성아 예상됨. 하지만 국민의 1인당 GNP대비, 1조원이 필요한 것으로 추정되는 상황임
 

 해결방안

 ○ 기존의 계획대로 2004년 12월까지 연장하는 방안

 - 조기폐지를 주장하는 입장
  : 준조세의 성격이 있으며, 모금의 대상과 지원대상이 일치하지 않는 점

- 조기폐지를 반대하는 입장
  : 국민들이 이로부터 편익을 얻고 있으므로 준조세가 아님. 지원대상을 순수예술로만 한정하지 않았고, 넓은 의미     에서의 문화복지 활성화를 목표로 하고 있어 전 국민이 사실상 문예진흥기금의 수혜대상이라고 봐야 함 또한 문     예진흥기금의 모금 폐지에 대해 원칙적인 입장에서는 공감하는 경우에도 실질적인 대체 재원이 없다는 점에서     안정적인 재원이 확보된 이후에야 폐지되어야 한다는 입장이 있음.
 

○ 국고를 통한 재원조달

* 매년 천 억 국고 보조의 경우, 2011년, 1조 6천억으로 이 것이 적정한 수순의 기금
 

○ 그 밖의 국가 공적 자금 확보

* 방송발전기금
* 마사회 수익금
* 경륜, 경정 수익금
* 카지노 수익금
* 문화복권의 신설
 

○ 기부금품의 모집 규제 예외조치 폐지

 
문예진흥법상의 기부금품 모집 규제 대상 예외 규정을 폐지하려는 입장을 보인 바 있다. 행정자치부의 입장은 현재 지방자치제 실시 이후 지방자치단체의 경쟁적, 전시성 지역문화행사에 일부 기업이 비자발적으로 기부금품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를 시정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이를 위해 현행 기부금품 모집 규제법상의 예외 대상으로 되어 있는 문예진흥법상의 기부금품 모집도 행정자치부의 통제를 받도록 하겠다는 것이며, 이는 기업의 준조세 폐지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였다. 물론 문화관광부와의 협의 과정에서 문예진흥법상의 기부금품 모집 규제 예외 규정이 존치되는 것으로 정리되긴 하겠으나, 이러한 논란은 역시 문화예술에 대한 사회적 지원에 대한 인식의 현주소를 보여준다는 점에서 중요한 시사점을 갖는다.
 


 사랑티켓 문제점 개선
 

 사랑티켓 운영 현황

 
관객의 공연관람을 유도하기 위해 공연티켓의 일정액을 정부지원금으로 보조하는 간접지원정책으로서 1991년부터 '사랑티켓' 제도를 시행하여 관객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01년 11억원을 문예진흥기금으로 투자하여 사랑티켓 1매 당 5,000원을 지원하고, '전국연극제' 개최지역인 제주에서도 실시해 보았으며, 소극장과 연계하여 사랑티켓 1매 당 1,000원을 소극장에 지원하고 있다. 2002년에는 예산을 대폭 확충하여 추진할 예정으로 있다.
 

 ○ 주관 : 한국연극협회 좋은 공연 만들기 협의회

 ○ 예산

 2001년  11억  문예진흥기금. 1,060,000,000원
 서울시 문예진흥기금. 30,000,000원

 2002년

 20억

 서울 : 14억 5천만원
 지역 : 5억 5천만원

○ 2001년 총발행부수 : 186,484매(18만)

서울시 소극장 32개
대학로 소극장 24개
한 소극장 당 평균 16.5매

 ○2001년 사용내역

 지원금액  소극장지원액  인쇄비(사랑티켓, 신문, 홍보전단 등)
 932,420.000  125,580,000  32,000,000

 ○ 티켓종류(총 3종류)

일반용 : 12,000원관, 20,000원권
학생용 : 8,000원권

 종류  월별판매량  연간판매량  실제판매량
 20,000원권  1,554  18,648  14,160
 12,000원권  10,100  121,200  119,024
 8,000원권  3,886  46,636  57,072
 합계  15,540  186,484  190,256

 사랑티켓 관련 문제점

 ○ 절대수량 부족 - 당일 판매 200매 한정의 문제

 ○ 편중현상 심화 - 지방으로의 확대방안

 ○ 대상 : 일반상업극 보다는 순수예술에 한정하는 문제

 ○ 티켓의 다양화

 ○ 온라인 발매의 문제

 ○ 판매수수료(3%)의 문제
* 2001년 27,972,600원에 대한 사용처
* 전체 지원금의 확대로 인한 수수료율의 인하 등 검토 필요

 공연장 환경 개선

 삐끼와 호객행위

1. 불법상행위
2. 저질, 음란행위와 저속 유머, 개그를 활성화하고 이로 인한 미풍양속 저해
3. 판단력이 없는 청소년들과 일반 시민의 정서를 오염시킴
4. 이로 인하여 순수 연극인마저 정신적, 물질적 피해를 입음

 홍보와 계몽을 통한 근절대책

1. 대규모 행사(유명 연극인이 참여하는 대학로 가두 캠페인)
2. 언론사 홍보
3. 홍보물 부착(현수막, 포스터)
4. 관계기관(종로구청, 종로경찰서) 협조요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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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극발전추진위원회 추진과제 내용>
 
  
□ 연극제 운영 개선 방안과 국내 창작,
     번역희곡 저작권 대행 방안
  
  
□ 한국연극협회 정관개정의 방향과 전문예술      법인단체 지정 육성제도

  <연극발전추진위원회 세미나>

  □ 대학로 문화지구지정 및 지구단위계획
     재정비 방안
 
  □ 위의 내용 계속(이노근 : 종로구 부구청장)
  
  
□ 부록과 공연예술정보센터 설치 및 운영방안

 ◎ 알림판
 ◎ 자유 게시판